트렌드 분석 스터디

[패스트캠퍼스 PM 부트캠프 6기] 이커머스, 요즘 종합몰은?

치열한 나무늘보 2024. 7. 11. 09:25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트렌드와 경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스터디는 이커머스 도메인에서, 종합몰을 중심으로 최근 6개월간의 트렌드와 그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현재의 이커머스 종합몰 동향과 이슈

1. 디자이너 브랜드의 전문몰 선호

최근 패션 분야에서 디자이너 브랜드들이 종합몰보다 전문몰을 선호하는 추세가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전문몰이 특정 고객층을 겨냥해 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젊은 고객층을 유치하려는 백화점들도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의 입점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패션 플랫폼 '쑥쑥' 성장…전문몰-종합몰 격차 더 벌어졌다

이커머스 시장에서 '패션' 카테고리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버티컬 플랫폼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을 기점으로 전문몰에서의 패션 상품 거래액이 종합몰 규모를

n.news.naver.com

 


 

2. 종합몰의 패션 카테고리 강화

 

종합몰과 전문몰 간의 거래액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종합몰 업체들은 패션 카테고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쿠팡과 네이버와 같은 대형 종합몰들은 패션 부문에 대대적인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AK몰을 통해 큐텐그룹이 품질 높은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해외 직구 업체들이 국내에 진출하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종합몰들은 역직구 카테고리를 강화하고 대형 통합 물류센터를 설치하며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큐텐, 애경 e커머스 ‘AK몰’ 품었다…“백화점 상품까지 강화”

싱가포르 기반 이커머스 업체 큐텐(Qoo10)이 애경그룹이 운영하는 인터넷 쇼핑몰 AK몰을 인수했다. 2022년 9월 이후부터 티몬, 인터파크 커머스 부문, 위메프, 위시(Wish)에 이어 이번에 AK몰까지 사들

n.news.naver.com

 

쿠팡 '3조 더' 통큰투자, 큐텐 'AK몰 인수' 몸집불리기…"K커머스 반격의 서막"

"쿠팡(Coupang)은 국내에 3조 추가로 '통큰 투자'하고, 큐텐(Qoo10)은 애경그룹 'AK몰' 인수로 몸집 불리고." 중국계 이커머스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테무(Temu)·쉬인(shein) 등

n.news.naver.com

 


 

3.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의 영향력 증대

 

중국발 이커머스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가격 경쟁력, 무료배송, 반품 혜택 등의 마케팅 전략을 통해 국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소비자들은 가격 경쟁력을 중시하여 이러한 중국 플랫폼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은 중국계 이커머스의 성장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마련이 필요합니다.


 

알리는 어떻게 국내 이커머스의 '공포'가 됐나

핵심요약 온라인 구매의 최우선 고려 요소인 가격을 무기로 알리익스프레스의 국내 이커머스 침공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배송이 느리고 품질을 담보할 수 없다는 약점도 가격이 싸니까 이용자

n.news.naver.com

 


 

4. 정부의 이커머스 시장 실태조사

정부는 이커머스 시장의 급변하는 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전담팀을 구성하고, 시장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조사에서는 다양한 사업 모형과 해외 직구의 영향을 파악하고, 소수 이커머스 업체의 입점업체 의존도 증가에 대한 우려도 다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는 정책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할 계획입니다.


 

정부, 이커머스 실태조사 전담팀 구성

쿠팡·알리·테무 등 온라인쇼핑몰이 국내 시장에서 급성장하면서 정부가 이커머스 시장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급변하는 이커머스 현황을 심층 분석하기 위해 ‘이커머스

n.news.naver.com

 

 

공정위, 알리 등 40개 이커머스 서면 실태조사 착수

공정거래위원회는 이커머스 시장 구조와 현황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위해 쿠팡, 당근, 알리익스프레스, 무신사 등 쇼핑 분야 주요 40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서면 실태조사에 착수한다고 5일 밝

n.news.naver.com

 


 

5. 식품 이커머스의 성장, 밀리는 종합몰

쿠팡과 컬리 등 이커머스 업체들은 당일 배송과 새벽 배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대형마트의 온라인 침투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마트는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여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고 있지만, 쿠팡 등의 C커머스 기업들이 저렴한 가격 경쟁력으로 시장을 흔들고 있습니다.


 

12년 옥죈 규제부터 'C커머스' 침공까지 위기감↑[이마트 新경영쇄신①]

지난 12년 간 대형마트를 옥죄오던 규제부터 코로나19 펜데믹 이후 국내외 이커머스들의 급성장까지 대형마트를 둘러싼 경영 환경이 악화한 가운데 '업계 1위' 이마트가 사상 첫 적자를 내며 위

n.news.naver.com

 


이커머스 종합몰의 전망

1. 중국계 이커머스의 성장과 국내 이커머스 시장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중국계 이커머스의 성장으로 위축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쿠팡을 비롯한 국내 이커머스 기업들은 중국계 이커머스의 영향력 확대로 위기를 느끼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오프라인 유통사들은 구조조정과 사업 효율화를 통해 변화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2. 종합몰과 전문몰의 경쟁

종합몰은 전문몰과의 거래액 격차가 벌어지며 역성장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들은 종합몰보다 전문몰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이를 대응하기 위해 종합몰 업체들은 패션 카테고리를 강화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대기업도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에 관심을 보이며 협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3. 협업 전략과 명품 전문관 성장

종합몰과 명품 플랫폼 간의 협업은 상호 이익을 주는 전략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명품 플랫폼의 명품 전문관은 플랫폼 방문 가능성을 높이고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여 명품 소비량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경기침체와 명품 플랫폼의 적자로 인해 종합몰과의 협업이 강화되는 추세이며, 상품 다양성과 고객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결론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종합몰과 전문몰 간의 경쟁,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의 영향력 증대, 정부의 시장 실태조사와 같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각 기업들은 자신만의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 국계 이커머스와 선장하는 전문몰 사이에서 종합몰만의 차별화한 경쟁력 확보가 관건이 될 듯합니다.

 


 

 

흔들리는 대형마트·위축되는 이커머스…1·2차 파고에 ‘노심초사’ [격변의 유통가]

국내 주요 유통사들의 수익성 지표가 10년 전보다 대체로 악화한 것으로 집계됐다. 각종 규제와 온라인 소비 확대로 오프라인 유통사가 고전하는 가운데 최근 중국계 이커머스(전자상거래)가 주

n.news.naver.com

 

 

'명품 경쟁' 가열…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은 왜 '럭셔리'에 힘줄까

요새는 명품도 온라인에서 살 수 있는 게 많아졌습니다.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명품 판매에 나서고 있는데요. 그 배경을 알아봤습니다. 김수영 기자입니다. <기자> 신세계는 자사

n.news.naver.com

 

실적 먹구름에 종합몰 찾는 명품플랫폼

경기침체에 실적이 쪼그라들고 있는 명품 플랫폼이 종합쇼핑몰과 손을 잡았다. 명품 플랫폼은 우후죽순 늘어난 경쟁사들 사이에서 인지도를 알리고 종합몰은 젊은 층의 유입을 강화하는 수단

n.news.naver.com